본문 바로가기
NEWs_일상다반사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직접 알아보고 신청까지!

by 어무이머머 2022. 1. 12.
728x90
반응형

오랫만에 글쓰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누구하나 어렵지 않은 사람이 없습니다. 그것이 생계이든 취업이든지 모두가 힘들다고 합니다.

이럴때 작은 도움이 되는 제도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몰라서 신청을 못했거나, 조건이 까다로워 심사에 떨어지기 때문에 쉽사리 신청을 꺼리게 되기도 합니다. 작년 취업후 반년만에 다시 백수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한 생계유지비와 취업을 위한 비용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럴때 정부의 지원을 받을수 있는 제도를 살펴보던중 작년 2021년에 비해 조건이 완화된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란?

저소득층, 경력단절여성,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취업취약계층으로 인정되는 분들은 누구나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저소득층에게는 구직활동을 전제로 소득지원을 강화하여 기존의 고용안정망 사각지대를 없애고 취업성공패키지의 한계를 보완하는 제도입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발췌)

취업준비중이거나 소득이 적은 가구들을 위한 지원금을 주는 제도라고 쉽게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수급자격

가장 중요한건 '내가 이 지원금을 받을 수있나?' 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는 2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유형은 요건심사형이고, 2유형은 특정계층으로 크게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각각의 수급자격과 지원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고 모의심사도 할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kua.go.kr

간단하게 살펴보면 1유형은 요건심사형으로 나이 15~69세, 중위소득 60%이하, 가구원 재산합산 4억원이하, 취업경험이 100일이상 또는 800시간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1유형은 구직촉진수당으로 월 50만원씩 6개월을 지급하고,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가구별 상이함). 2유형은 특정계층형으로 16가지의 계층이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여성가구주, 한부모가정 등이 있습니다. 2유형은 취업활동비용과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출서류

온/오프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하며, 온라인신청시에는 홈페이지내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오프라인으로 접수할 경우는 홈페이지내 양식을 출력하여 작성후 주소지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가장중요한건 신청전에 워크넷(https://www.work.go.kr/)에 가입후 구직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저는 구직등록을 잊고 있다가 이번에 다시 신청하였습니다. 어쩐지 구직연락이 안온다 싶었습니다. 이외 필요시 추가서류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참여할수 없는대상

참여제한이 되는 대상에도 유형별로 나뉩니다. 취업중인자, 구직의사가없는 사람, 생계급여 수급자, 구직급여 수급자등 여러항목이 있으니 신청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지원제도 보다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보이니 시간내어 신청하시고 취업지원과지원금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청절차

 

홈페이지내 3가지 신청서를 다운받아 온라인으로 작성하거나 오프라인은 출력후 작성하면 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작성하다가 몇몇 첨부서류에서 막혀버려 출력하여 오프라인으로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1인가구에서 엄마랑 같은 주소지로 바꾸면서 복잡해졌습니다. 

취업지원 신청서, 동의서, 확인서 3가지 서류를 작성하여 신청하면 2개월 안에 결과를 준다고 합니다. 신청전 워크넷 구직등록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신청하기 전에 30분가량의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고 수강완료를 눌러야 신청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